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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쳐 기반의 게임을 짜다보면 zbuffer가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를 차지한다.
zbuffer를 사용한다고 해서 무조건 투명화가 처리되는 것은 아니다. zbuffer를 설정해준 배치 그대로 그려주는 순서또한 맞춰줘야 한다.

가령 A - zbuffer 1; B- zbuffer 0.5f C - zbuffer 0.1f 이러한 3개의 텍스쳐 A,B,C가 있다고 가정하면, 
A->B->C 순서대로 그려줘야 된다는 것이다.
A->C->B순서대로 그린다면 B와 C으 이미지가 겹치는 순간, C의 투명화된 부분에 A의 배경이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자신이 정의한 sprite 클래스를 생성했을때, 생성과 동시에 특정 class가 managing을 해준다면, 아주 쉽게 해결되는 문제라 생각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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